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투자성향목적따라요구사항제각각원하는조건의80% 맞으면구매권장

이재경드림부동산에이전트

수많은손님과부동산상담을하면서대체로 두 가지 부류의 손님들을 만나게된다. 하나는이제막상업용건물에투자하려는손님과오랫동안투자를해온손님이다.또는오너로서건물을구입하여 직접 비즈니스를 하려는 손님과 전적으로투자만을하려는손님이다.

손님들의목적을파악한후에는부동산 구입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을 인지하면서마켓에나온매물을하나하나분석한다. 손님이 원하는 가격에 맞는지,위치는 어떤지,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건물 모양은 어떤지, 땅과 건물 크기는얼마나 되는지, 주변 시설은 무엇이 있는지, 어떠한 테넌트들이 입주해 있는지, 각테넌트의리스기간은얼마나남아있는지, 렌트비는잘내고있는지, 지붕이나 건물 관리는 누가 하는지, 캡은얼마나 되는지 등등을 따져본 후에 더궁금한내용은리스팅에이전트에게연락하여확인하고,현장을방문해본다.

쇼잉하면서손님의목적외에도손님의생각또는취향을더자세하게알수있다. 손님의 생각이나 취향은 그동안부동산 투자하면서 다져진 손님들만의노하우라고할수 있다. 예전에이런부동산을구입했었는데좋지않았다또는좋았다는경험을토대로,그리고최근에는 팬데믹의 여파로 취향 또는 선호도가바뀌었지만그래도오랫동안쌓아온경험은무시할수없다.

부동산을바라보는시각은이렇게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생기지만 국가 성향에 따라 비슷할 수도 있고 다를 수도있다. 미국이라는 이 거대한 땅에서 전세계이민자들이와서그들만이가지고있는 시각으로 부동산 투자를 한다. 예를 들어, 그라운드리스가어떤 것이고,어떻게 다룰 줄 아는 바이어는 미국인이든한인투자자이든그라운드리스를가지고있는건물을마다치않고구입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부동산 하면그래도 땅과 건물이 아닌가? 그래서 그라운드 리스 건물은 아예 생각도 하지않는 손님도 있다. 그렇다면 미국인 또는 한인 투자자들은 왜 그라운드 리스를 구입할까? 그 또한 그들만의 부동산을보는시각이있기때문이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재택근무가 높아지자 사무실 건물을 찾는 바이어는 거의 없고, 최근의 경제와 부동산 트렌드에따라서멀티테넌트보다는관리가쉬운 싱글 테넌트, 스타벅스와 같은 대기업의 프랜차이즈, 회사 보증, 마켓, 약국, 드라이브스루가있는패스트푸드에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간혹 장기간리스하는은행이입점한건물도좋아하는 손님이 있기는 하지만, 은행의 단점은 새로 오픈한 은행이 아닌 이상 아주오래전에입점한탓에대체로렌트비가아주저렴하여캡이낮다.

우리가 흔히 부동산 구매 시 80% 정도만 마음에 들면 구입하라고 권한다.그러나 남은 20%가 구입 결정의 가장중요한요인이될수있다는 것이다. 그것은바로누구도바꿀수없는, 오랜시간 살아오면서, 오랜 기간 투자하면서다져진개인적인선호도,부동산을바라보는시각이있기때문이다.

문의: (213)369-9677

전문가기고

ko-us

2022-11-24T08:00:00.0000000Z

2022-11-24T08: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1539409963664

Korea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