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여당“이재명체포영장을”야당“김여사수사왜뭉개나”

한동훈“검찰이공정하게수사할것”야당“왜이렇게깐죽대냐”비판도한덕수“한·일,미래로향해가야”

6일국회정치·외교·통일·안보분야대정부질문에서여야는이재명더불어민주당대표의사법리스크와김건희여사주가조작연루의혹을서로정조준하며날선공방을벌였다.

국민의힘태영호의원은지난3일장외투쟁을벌인민주당을비판하면서“박근혜전대통령탄핵때이대표발언대로이대표를당대표로예우하지말고체포영장을발부해구속수사해야한다”고한동훈법무부장관에게촉구했다.또“이대표혐의가사실로드러나면이를덮으려했던민주당의원도공범”이라고주장했다.

이에한장관은“대한민국은법치주의국가이고,법에따라검찰이공정하게수사할것”이라고답했다.앞서한장관은국회에서기자들과만나“정치가국민을지키는도구여야지범죄수사를받는정치인을지키는도구가돼서는안된다”며장외집회를에둘러비

판했다.

반면에민주당은최고위원인정청래의원이김건희여사관련의혹을거론하며검찰이김여사수사를뭉개고있다고공세를폈다.

▻정 의원=“김건희 여사 주가조작은10년지나서수사안하는거냐.”

▻한 장관=“지난 정부에서고발하신 거잖아요. 그때 왜 기소안하셨나.”

▻정 의원=“지난 정권 검찰총장이 누구였나? 윤석열(당시 검찰총장)이한거잖아요”

▻한장관=“그때는수사지휘권을추미애장관이발동해서(총장직무에서)배제된상태였다.”

정의원은 “한 장관은 참기름,들기름안먹고아주까리기름먹어요?왜이렇게깐죽대냐”며쏘아붙이기도했다.

한장관은민주당이추진하고있는 ‘김건희 여사 특검’ 도입과관련해 “야당 대표 수사에 대한맞불놓기로특검이추진되는것은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며 “전혀무관한사건아닌가”라고반문했다.박성준의원이“수사도생명이라고들었다.김건희여사를이렇게뭉갠다고해서앞으로뭉개질수없다”고하자한장관은“제가그얘기를드리고 싶다”고 맞받아쳤다.

국민의힘은김성태전쌍방울회장의‘대북불법송금의혹’을고리로이대표의사법리스크를집중 부각했다. 장동혁의원은 “이대표가대북송금을암묵적으로용인하고있었다면심각한법률위반”이라고 했다. 김전회장이북한에송금한800만달러중 300만달러는경기지사시절이대표의방북비용제공이라는검찰진술을인용해서다.

강제징용관련질의도나왔다.한총리는“한·일관계는과거에너무집착하는것보다는미래를향해가야한다”면서“피해를보신분들의생각은충분히저희가이해하고또그분들과의소통을통해좋은해결책이나오도록노력해야한다”고말했다.

대정부질문

ko-us

2023-02-07T08:00:00.0000000Z

2023-02-07T08: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1500755407313

Korea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