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금융혼란도상업용부동산융자업계타격매물난에주택개축업그레이드산업활기

이상규뉴스타부동산발렌시아명예부회장

지난해 3월 모기지 이자율이 3.25%였으나 약 7개월 후인 10월 말에 7%까지최단시간내에가장가파르게이자율이올랐다.

인플레이션을막기위해고금리정책을 펼친 연준의 이른바 자이언트 스텝상승이 여러 경제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부동산 경기에 직접적으로영향을주었는데지난1년동안이자율 상승으로 부동산 시장에 어떤 일이일어났을까?

첫째,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조치인 기준 금리 인상이 크레딧카드 이자율 동반 상승으로 이어져 서민들의 지갑이 더 얇아졌다. 즉 고물가 인플레이션과크레딧카드빚의이중고를지난 1년동안겪은 셈이다. 코로나사태를벗어나자마자겪는재정고통은서민들의주택구매에큰방해가되고있다.

둘째, 최근 연준이 내놓은 재정 건전성보고에따르면상업용부동산분야와융자회사업계의위험도가높아조용하지만아주면밀하게주시하고있다.

특히코로나사태이후에도오피스용빌딩 경기 회복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재택근무가계속이어지고있기때문이다. 오피스빌딩의약4분의 1이내년까지 재융자를 해야 하는데 이자율 상승으로 재융자 비용이 천정부지로 올랐다. 거기에다가 재정 부족으로 관리가제대로이뤄지지않아공실률이점점높아지는악순환을겪고있다.

이에 따라 실리콘밸리 은행, 시그니처 은행, 퍼스트리퍼블릭은행같은중견 융자 회사가 도산을 겪어 상업용 융자 업계가 향후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위해안간힘을쓰고있다.

셋째, 이자율 상승으로 더 큰 주택으로 갈아타는 케이스가 점점 줄고 있다.즉 매매가 줄어들었다. 낮은 이자율로첫 집을 산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아이들이자라더큰집으로이사를해야하는 필요가 있음에도 쉽게 이사를 할 수가 없다. 높은이자율로인해월페이먼트가 늘어나고 주택 가격이 높아져 더많은세금을내야하기때문이다.

반면 기존에 사는 집의 개축 및 업그레이드에더많은관심을쏟고있다.

넷째, 높은 이자율이 렌트 수요와 가격을 올렸다. 현재 밀레니얼 세대의 약58%가 자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 전국 홈 오너십 비율이 65.9%에 비해 아직 낮다. 그만큼수요가있을법한데나머지밀레니얼세대들은높은이자율과가격 때문에 주택 구매를 미루고 렌트를살고 있다. 이런렌트수요가향후 2년동안렌트가격상승을부추길수있다고한다.

인플레이션해결방안인이자율상승이 부동산 시장 여러 부문에서 시장 왜곡 현상을 만들고 있다. 이런 부정적인상황에서도집이필요한바이어들이내재정여력에맞는집을살수있는정상적인 시장으로 빨리 회복되기를 빈다.내집마련을위해재정및부동산전문가와 꼭 상담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상황에서좋은선택을해야한다.

문의:(818)439-8949

전문가기고

ko-us

2023-05-25T07:00:00.0000000Z

2023-05-25T07: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1487870719751

Korea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