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수재나물샜을때해결조치절차복잡해복구업체통해곰팡이등2차피해최소화

윤김

화마보다 더 무섭고 뒤끝이 오래 가는게바로수마라 하겠다. 불은타고나면깨끗이 재만 남지만, 물이 휩쓸고 가면거기에는침수로인한피해가고스란히남는 데다가 또한 심하면 곰팡이가 피면서 호흡기에 치명적일 수 있다. 이를제대로 복구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거기에서오는스트레스는심히괴롭다. 일단 물이 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알고넘어가보기로한다.만약 물이 새는 것을 발견했다고 하면 일단 물이 새는 파이프를 잠그는 것이우선인데화장실이나키친에는싱크대나 변기 등에 밸브가 바로 있어서 바로 잠글 수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거라지나 바깥 외벽에 수도 메인 밸브가 어디 있는지 정도는 평소에 미리파악해둘필요가있다.

소량만새서바로잠그고물기를닦고제거했다면특별히다른조치는하지않아도될수있다.그게아니고대량의 물이 흘렀다면 벽 속으로 물이흐르면서 나무와 드라이월이 젖어서얼마후면곰팡이가피기시작하게된다. 이때 가장 시급하게 이루어져야하는 것은 수해를 입은 공간에 신속하게 드라이월 등을 잘라서 오픈하고벽 속까지 대형 상업용 팬들을 가져다가 말리는 작업이 최우선으로 되어야 한다.

만약보험을청구하든,윗집에서물이새서보상을요구해야하든케이스마다절차는좀더세부적으로달라지겠지만어쨌든 가장 먼저 하는 것은 물이 닿아서 젖은 곳들을 얼른 말려야 하고 적어도이것은누구를따질것없이일단복구 업체를 불러서 먼저 시키는 것이 좋다. 그래야 곰팡이로 인한 2차 피해를최대한 막을 수 있고 내가 사는 집이든비즈니스든일단은이조치는미루어져서는안된다.만일어떤이유로든이것이늦어져서,또는 소량의 물이 장시간 샜는데 뒤늦게 발견이 되어서 이미 곰팡이가 심하게 피기 시작했다면 몰드 전문 인스펙션회사와수해복구회사양쪽을다부르는 것까지도 필요할 수 있다. 곰팡이가 얼마만큼 심하고 어느 부분에 있는지 각각 의심되는 부분을 따로 샘플을채취해서리포트로세세하게받게된다.그리고거기에따른적합한절차대로복구에 들어가는 견적을 받아서 복구 업체를 선정하도록 한다. 이것이 주거 공간이라면주거가안전한지아닌지도따져봐야한다.

수리하는동안곰팡이가핀공간들은비닐을씌워서다른공간으로옮기지않도록잘막아주고공사를진행해야만한다.그리고곰팡이가피었던드라이월이나 나무 등은 잘라내거나 한 후에 다시몰드인스펙션회사에서똑같이공기중샘플들을채취한후안전하게몰드가다제거되었는지 확인하고 클리어런스를주게 된다. 그후에마저잘라냈던드라이월과나무등등은복구하는순서로진행이되는것이다.

뭐 그리 복잡하게까지 해야 하냐고하시는 분들도 있겠으나 곰팡이로 인해 폐가 손상돼서 사망에까지 이르기도 하므로 허술하게 넘기기보다는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더 큰 결과를 방지하는 것이라고 이해하고하시면 좋겠다. 지난겨울은비가많이 와서 지붕이 샌 집들도 많았는데그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미리미리 지붕도 보수가 필요한지 확인하기 바란다. 낡은 파이프, 낡은 변기 또 잘못 연결된 연결 파트에서 물이 새는 경우도다반사인데 물이 새서 고생해보면 참물처럼 골치 아픈 게 또 있을까 싶기때문이다.

문의: (661)675-6000

전문가기고

ko-us

2023-05-25T07:00:00.0000000Z

2023-05-25T07: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1522230458119

Korea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