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투표소에비쳐진미국의모습

최성규베스트영어훈련원장

이달5일부터8일까지중간선거투표기간이었다. 8일이 투표일이었지만 LA카운티는 4일간 투표소를 열었다. 처음투표소에서일하게된것은 6년 전 LA카운티 직원의 간곡한 부탁 때문이었다. 투표소에 한인봉사자가너무없어민망하다는것이었다. 투표 당일, 팀 리더 포함 12명 모두가봉사자들이었다. 카운티 직원은 오전, 오후잠깐돌아보고 돌아갔다. 새벽 6시부터밤 9시까지 근무에, 남자는투표함을집결장소까지운반해야했다.각투표장에서온많은 차량으로 인해 밤 11시가 돼서야 인수인계가끝났다.

이번에는투표를 4일에 걸쳐하니좀쉬울 것 같았다. 자녀교육 등 미국에 신세를진 게 많아 커뮤니티 봉사는 당연하다고생각했다.

투표소풍경도많이 달라졌다. 처음일할때는 두꺼운 유권자 명부로 투표인을 확인했는데 지금은 조그마한 이폴북(epoll book)으로 대체됐다. 기표소도 BMD (Ballot Marking Device)라는 투표 부스로바뀌었다. 완전히디지털화한것이다. 직원들중아시아계는필자와홍콩, 대만계등3명이었다. 30대 백인 여성이 많았고 흑인도몇명있어미국의인종구성과비슷했다.

투표소 직원은 총 8시간의 사전교육을받는다. 4시간은 지정된장소에가서등록된투표인을확인하는이폴북사용법을배우고 4시간은 온라인으로 BMD 사용법을교육받는다.

처음 3일간은 투표소가 한가했다. 투표소를찾는사람들은백인뿐이었다. 투표소입구에서 BMD 사용법이 적힌 안내서를나눠줬지만 상당수가 사용법을 몰라 도움을요청했다.

투표 당일, 종일 투표소가 붐볐다. 내가일한라미라다투표소는소수계가많이거주하는 지역이지만 당일 투표소에는 백인유권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우편투표를한 투표지를 갖고 와 투표소 내 투표함에넣고 가는 경우도 꽤 있었다. 한인을 비롯한소수계는우편투표를많이했을것이다.

백인들이굳이투표소를찾는이유는무엇일까? 민주시민으로대의민주주의의주권을직접행사했다는것을스스로확인하고 싶어서는 아닐까? 비가 쏟아지는데도투표소를 찾는 그들은 투표를 통해 본인의사를표현하겠다는것처럼보였다.

투표소의 진행 과정은 마지막까지 봉사자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마지막에 투표가완료된 투표지와 BMD에 찍힌 숫자를 일일이 손으로 세어서 확인하는 과정도 두세번거친다.절대신뢰사회이것이미국이다.

점심은각자 6달러씩 모아 샌드위치, 닭튀김, 샐러드, 음료수 등을 사 해결했다.매번투표소에서느낀것이지만이들의소박한 옷차림, 간편한 식사, 적은 보수에도새벽 6시부터 밤 10시까지 일하는 강행군에도짜증내는사람이한명도 없었다. 틈만 나면 웃고 떠들었다. 넘쳐나는 긍정적인 에너지, 이것이 미국의 힘이고 저력인것같았다

같은 상황이 여러 번 반복되면 이것이보통 미국 사람들의 삶이라고 보면 된다.이들에게서 자신을 비하하거나 우울해 하는모습은찾아볼수없었다.

전면광고

ko-us

2022-11-30T08:00:00.0000000Z

2022-11-30T08: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1715503635314

Korea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