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관절통예방엔제자리걷기야간뇨엔과일야식금물

겨울철악화되는증상대처법

날씨가 추워질수록 신체 곳곳엔변화가 일어난다. 혈액순환이 저하하면서 관절 통증이 악화하고건조한 피부 탓에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한다. 온도에반응하는감각기관의 영향으로 소변을 더 자주보게돼밤잠을설치기일쑤다.적게 움직이고 수분 섭취마저 줄면서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 역시늘어난다. 이런 증상들이 악화하면 지병 관리가 힘들어지고 삶의질이 떨어진다. 적절하게 대처해건강하게가을·겨울을나자.

관절통

관절은피부못지않게기온변화에 민감하다. 날씨가 추워지면관절주위의근육과인대가수축하고혈류량이줄면서관절의유연성이 떨어지기 쉽다. 추운 날씨로대기압이감소하면몸에가해지는공기압이준다.근육이나건, 인대, 관절, 연부 조직이 붓고신경을자극해통증이발생한다. 또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지않아신체말단부관절에통증이빈번하고근육경련이자주일어난다.

통증이 흔한 부위는 어깨·무릎 관절이다. 신체 활동이 줄고낮은기온에근육과인대가굳으면서관절부위가뻑뻑한느낌을받는다. 앉기, 걷기, 목욕하기와같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작은충격에도염증이발생해퇴행성관절염이악화한다.

관절통을 줄이는 제1 원칙은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다. 약간 여유로운 옷을 여러 겹 겹쳐입는것이활동에용이하고체온유지에 도움된다. 어깨·무릎 통증이있거나뻐근할땐15분가량온찜질할것을권장한다.무릎의경우 무릎 밴드를 일시적으로착용하면관절의안전성을높이고관절이추위에노출되는것을막는데좋다.

적당한 신체 활동은 필수다. 춥다고 움직이지 않으면오히려 관절이 굳고 근력이감소해관절통을악화한다.제자리걷기는실내의좁은공간에서도 유용한 운동이다. 한 다리로서기자세를유지하듯제자리걷기를하면균형감각을높이고중둔근과같은엉덩이근육을발달시킬 수 있다. 평소에 손과 어깨의 짐은 반드시 양쪽으로 나눠들고 자기 전 10~15분 정도 목운동과팔을뻗어주는동작을통해스트레칭하면어깨주변의긴장을풀어주는데효과적이다.

가려움증

날씨가 추워질 때 보습에 신경쓰지않으면피부건조증에시달리기 쉽다. 그러면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충동이 생긴다. 연령층이 높을수록 피부가건조해지면서 특별한 피부 질환이없어도심한가려움증을호소한다. 건선이나 아토피 피부염등 피부 질환이 있는 사람도 건조해지는가을·겨울철에가려운증상이 두드러진다. 가려움증이지속하면 수면장애나 우울감 등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필요하다.

원인이있다면각피부질환에따른 적절한 약물을 사용함으로써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다.하지만 대부분은 원인을 정확히밝힐 수 없는 경우다. 이땐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환경을 조절해야 한다. 피부를 시원하게 하고,양모 등 자극적인 섬유 대신 면으로 된 옷을 입으면 도움된다.춥다고뜨거운물로자주씻거나각질 제거를 위해 때를 심하게밀면 건조감을 부추겨 가려움증이 오히려 악화한다. 이를 피하고 샤워 후엔 보습제를 충분히바른다.

정신적 스트레스 또한 가려움증을악화시키므로잠을푹자고취미활동을통해기분을전환한다. 긁는 행위 자체가 가려움증악순환을부른다.긁기보다가려운부위에차가운수건을올려놓거나손바닥으로문질러주는것이 낫다. 다만 이런 노력에도 6주 이상 가려움증이 이어진다면정확한원인을파악해야한다.

얼굴이 가려울 땐 좀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알코올이함유되지않고진정성분이있는저자극토너제품을화장솜에듬뿍 적셔 건조함과 각질이 심한부위에 10분 정도 올리는 토너팩을 해준다. 수분 보충 후엔 이를가둬둘보호막격인오일이나보습크림을발라준다.

야간뇨

날씨가추워지면소변을더자주보게 되는 경향이 있다. 평소 방광에 소변이 차면 방광 근육이팽창하면서 소변이 마렵다고 느낀다. 근데 온도에 반응하는 감각기관 때문에 추위에 노출되면방광을예민하게하는신경도자극을 받아 소변이 자주 마렵다.문제는야간뇨다.소변이마려워잠에서 자꾸 깨 수면을 방해한다. 수면 부족으로 이어져 낮 동안피로감이나의욕상실을초래할 수 있다. 일상생활과 업무에지장을 줘 삶의 질이 뚝 떨어진다. 가장 흔한 원인은 과민성 방광과 요실금이므로 약물치료나방광 훈련을 통해 조절에 나선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라면생활습관부터교정한다.

기본적으로 밤엔 물이나 카페인이들어있는 커피·음료, 알코올 섭취는 피하고 수분이 많은과일 섭취를 자제한다. 자기 전엔 미리 소변을 보고, 짠 음식은갈증을 유발하므로 저녁땐 되도록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인다.미국 수면무호흡협회에 따르면수면무호흡환자의84%가야간배뇨로 고생한다. 산소 공급이줄면심장에과부하가걸려몸에나트륨과 물을 제거하도록 지시하는 단백질을 분비해 야간뇨를부추긴다.따라서코골이나수면무호흡증이 있는지 정확히 검사를받고수면장애가있다면치료한다.

옷은항상따뜻하게입고아랫배에 핫팩을 대면 증상 완화에좋다. 몸이 추우면 말초 혈관이수축하고 밤의 소변량을 줄여주는 항이뇨호르몬이 적게 생성되므로잠자리역시따뜻하게조성한다.규칙적으로가벼운운동을하고 좌욕·반신욕 등으로 긴장을 이완하며 스트레스를 풀어주는것도도움된다.김선영기자

전면광고

ko-us

2022-11-30T08:00:00.0000000Z

2022-11-30T08: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1797108013938

Korea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