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허리통증봉침한약으로잡아

허리통증으로진료실을찾는환자들이꽤있다.

대부분의원인은자세에있지만퇴행성변화가본격적으로진행돼척추관협착증과같은척추질환으로이어진사례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노화로 인해 약해진 허리에 지속적인 부담이 누적돼척추퇴행을촉진한것이다.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 내부의 신경 통로인 척추관이척추의 퇴행으로 좁아지면서신경을압박해나타나는질환을 말한다. 다리로 내려가는신경이눌리며허리와다리에통증이발생하는것이특징이다. 허리를 앞으로 굽히고 걸으면척추관이넓어지면서통증이 줄어들다 보니 ‘꼬부랑할머니병’이라고 불리기도한다.

조기에전문적인진단과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때좋은선택지가될수있는치료법으로는봉침과한약 처방 등 한방 보존치료가있다.

봉침은벌에서추출한봉독을 인체에 무해하게 정제해활용하는 치료법으로 통증의원인이 되는 염증을 빠르게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천수근을 주요 한약재로하는청파전H와같은한약처방을병행하면뼈를강화함으로써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수있다.

실제로 한약의 척추관협착증치료기전은세포실험과동물실험을통해과학적으로밝혀지기도했다.최근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SCI(E)급 국제학술지 ‘산화의학과 세포 수명’에 게재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청파전H의 주요 약재인천수근이염증반응을억제하고세포회복을촉진하는것으로나타났다.

먼저 연구팀은 쥐의 손상된 척수 세포에 3가지 농도

(50, 100, 200㎍/mL)의 천수근을 처리한 뒤 관찰을 진행했다. 그 결과 천수근의 농도가 높아질수록 사멸되거나신경돌기가끊어졌던세포들이 회복되는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동물실험에서도 천수근 농도에 비례해 염증반응이 억제된 것이확인됐다.

또척추에집중되는부담을분산시켜허리통증으로이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무거운 물건을 운반할 때는 조금씩 여러 번에 걸쳐 옮기는 방법을권한다.

또한 허리만 숙인 상태로물건을들어올리기보다는무릎을 굽힌 자세로 물건을 몸에 최대한 밀착시킨 다음 다리에 힘을 주면서 천천히 일어서도록한다.

틈틈이휴식을취하는것도척추 건강을 위한 요령 중 하나다. 1시간에한번씩허리를풀어주는스트레칭을하면특정 허리 근육에 부담이 누적되는것을막을수 있다. 간단하면서도 척추 건강에 좋은동작 중 하나로는 ‘햄스트링스트레칭’이있다.

햄스트링 스트레칭은 허리주변근육을강화하는효과가있으며정상적인허리만곡을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먼저 의자의 1m 뒤에 서서 다리를 골반 너비로 벌린다. 상체를 숙여 의자 등받이윗부분을 잡고 허리는 아치형태를 만든다. 이어 어깨를아래로지그시누르며엉덩이에서다리로이어지는햄스트링 근육이 이완되는 것을 느낀다. 15초간 자세를 유지했다가제자리로돌아오는것을3세트반복한다.

전면광고

ko-us

2022-11-30T08:00:00.0000000Z

2022-11-30T08: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1818582850418

Korea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