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신년산행

이아침에노기제

계속되는 겨울비가 마음마저 우중충하게다스릴 무렵, 다행히 남편의 고교 동창 산우회 산행이 있었다. 비가 많이 왔으니 산에는눈이쌓였겠다는짐작에따라나섰다.마침 짧은 산행 후, 주차장에서 피크닉도있다고 했다. 산행은 하기 싫은 종목이지만,피크닉이라면신난다.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내 걷기 실력은 완전안면몰수상태다. 맨꼴찌도모자라고관절에 통증까지 찾아와, 뒤에서 보호 차원으로봉사하는남편의산행을완전히마비시키고 있다. 내가아니더라도평상시남편의산행 방식은 산행하는 모든 사람을 아우르며안전제일을최우선으로신경쓰는산꾼이다.

동창모임인산우회는취미로묶인경우라서 전문성이 희박하다. 날씨 좋고 경치좋고제법마음맞아별하자없이함께걷고, 뒤풀이까지 치르다 보면 쉽게 산행을마무리 짓는다. 하지만 남편의 경우는 자신이추구하는원정산행을자주경험하면서가까운당일치기산행이라도함부로임하지않는다.

게다가구성원들이전문산악이아닌탓에남편은항상책임감으로안전문제를가장 염두에 두고 있다. 곁에서 지켜보는 아내의입장에선남편이괜히에너지를소비하는모습이못마땅해서핀잔을주곤한다.제대로 산꾼들의 위계질서와 마음가짐을배운사람들이아니기때문이다.

10년 전, 암벽을배우며등산학교에입학해서 교육받던 때를 떠올려 본다. 선배를대하는 모든 산꾼의 예의 바른 말씨나 행동거지가항상안정감을느끼게했다. 초보자로학생의입장인내게도대선배의와이프라는이유로극진한대우를받았던기억이다. 상대는대자연이고인간이결코이길수없으니안전, 안전, 또안전을위해서리더의 통솔에 따라야 한다. 혹여 안전에 위협이되는경우가 생긴다면불호령에무릎을 꿇릴 체벌도 생긴다.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거나 자만심에 개인행동을 하고 싶으면 무리에서 빠져야 한다. 자존심 상할 응징이뒤따를것이니탈퇴함이마땅하다.남가주에몰아친기후변화에요즘가까운 산들도 눈이 제법 쌓인 아름다운 설산으로 변해 풍성한 감성을 선물로 준다. 메마른 우리 가슴에 이유 모를 설렘도 찾아왔다.

어려운시기를견디고여기까지함께걸어 온 곁에 있는 사람들을 돌아보자. 새삼소중하단느낌이퍼진다. 아슬아슬안전권에서 자칫 한 발 헛디디는 사람 없기를 기대한다. 이미 얼굴 익힌 모습들과 낯설어어색한미소가불편한새로운이웃들이모이기시작한다.

친숙하게 다가가 보드라운 실크톤의 털을 쓰담 쓰담 할 수 있는 토끼의 해를 맞이했으니이참에우리마음도좀부드럽게가져보자.웬만하면나보다경험이많은사람에게 나를 맡겨 보기도 하자. 그것이 안전한길로가는지름길임을인정하면서흰눈으로숨어버린익숙한길을찾아안전하게 산행을 이끄는 남편의 통솔력에 새삼감사함을느낀다.

기획연재

ko-us

2023-02-07T08:00:00.0000000Z

2023-02-07T08: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1655374230043

Korea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