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1 앰트랙 패스

미국의 철도는‘National Rail Passenger Corperation’(통칭 Amtrak)과 7백여 개의 철도 회사들 로 이뤄지는데, 대부분의 여객과 화물 운송을 맡는 것은 앰트랙이다. 철도 여행자들을 위한 여 행권인 앰트랙 패스(USA Rail Pass= Amtrack Pass)를 준비하면 미국 내 400여 개의 도시를 연결하는 앰트랙 전 노선을 정해진 기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앰트랙 패스는 외국인 여행자 전용권이다.

앰트랙의 노선도와 시간표 철도 운행 시간표Time Table는 현지 철도 회사의 안내소나 역에서 무료로 구할 수 있다. 한국 에서는 앰트랙 패스를 판매하는 대리점에서 구입자들에게 지역별 시간표를 제공한다. 앰트랙 의 홈페이지에서 출발·도착 도시와 날짜를 입력하면 열차 편명과 스케줄에 대한 상세한 정보 를 볼 수 있으므로 여행 일정을 잡는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운행 스케줄과 계획 앰트랙은 노선이 연결되지 않는 곳도 많고, 운행 편수도 지역 편차가 커 운행 스케줄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한다. 연착되는 경우도 많으므로 다음 스케줄까지 시간 여유를 충분히 두어야 한 다. 장거리 열차라면 최소 3시간 여유는 필수다.

예약과 승차 클럽차와 침대차는 예약이 필요하다. 취소는 발차 30분 전까지이며, 역이나 여행사 대리점으로 가거나 앰트랙 무료 전화를 이용한다.

요금 시스템 왕복권을 사면 돌아올 때의 요금이 30~50% 할인된다. 또 가족 요금Family Plan이 있어 가족

전체가 표를 사면 부부 중 한쪽의 티켓이 50% 할인되고, 어린이는 20%의 요금만 내면 된다. 단, 가족 요금은 메트로라이너를 이용할 수 없으며, 침대차를 사용하려면 추가 요금을 내야 한다.

승차권 구입과 개찰 역 티켓 카운터에서 구입하면 된다. 열차 내에서 살 때는 벌금을 물어야 한다. 개찰은 열차에 탈 때 개찰구 또는 차량 입구에서 한다. 도중 하차는 승차권의 범위 내이면 몇 번이고 가능하다. 미 국 내의 주요 철도역에서도 동일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여권을 제시해야 한다.

승차 2등석인 코치Coach는 자유석이므로 좋은 자리를 확보하려면 빨리 도착해야 한다. 승차 시에는 같은 열차라도 차량에 따라 목적지가 다르므로 열차 안내 방송을 잘 들어야 한다. 자리에 앉으 면 승무원이 승차권을 확인하고 행선지 표시를 적어서 좌석 위에 꽂아 놓는다.

종류와 요금 앰트랙 패스는 지역과 구간별로 나누어져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다. 특히 서부 레일 패스 는 시애틀, 포틀랜드, 라스베이거스,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리노 등의 태평양 연안 도시 를 기간 내에 여러 번 이용할 수 있으므로 이 지역 여행자라면 활용하는 것도 좋다. 요금은 성 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달라지며 유효 기간은 발행일로부터 1년이다.

주의 사항 앰트랙 패스는 2등석인 코치Coach를 자유 이용하는 것이므로 침대차나 1등석, 메트로라이너 를 탈 때는 추가 요금이 부과된다. 1회 이상 구간 열차를 탑승한 경우에는 환불이 되지 않으며, 분실과 도난시에도 재발급되지 않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패스 이용법 도시 사이를 연결하는 장거리 승차의 경우라면 사전에 반드시 예약해야 하며, 작은 역일 경우 는 정차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구간구간을 미리 예약해 두는 것이 좋다. 패스를 역이나 여행사 대리점의 창구에 제시하고 사용 시작일과 종료일, 희망 구역을 예약하고 승차권을 받으면 된다. 휴가철이나 인기 노선의 경우는 되도록 하루라도 빨리 예약하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승차권 판 매대에서 패스를 보이고 따로 승차권을 발부 받아 열차를 타야 한다. 열차에 오르고 나서는 패 스를 제시해도 승차권이 없을 경우 정규 운임을 내야 한다.

미국 철도 여행

ko-us

2013-03-27T07:00:00.0000000Z

2013-03-27T07: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4764923849007

Korea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