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2 버스 이용법

버스 터미널과 디포는 어느 도시든 도심의 번화가에 있다. 대도시의 버스 터미널은 우리 나라의 큰 철도역 정도이고, 그 안에 대합실은 물론 약국, 카페테리아, 세탁소, 선물가게 등이 있다. 버 스 디포에도 대합실 외에 가게와 포스트하우스라 불리는 카페테리아, 매점 등이 있다.

예약과 승차 버스를 이용할 때는 장거리라도 예약은 필요 없다. 단, 각 도시마다 운영되는 그레이하운드 투 어 버스를 이용할 때는 예외다. 성수기에는 1주일 전에 신청하지 않으면 정원 초과로 탈 수 없 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예약을 해두는 것이 좋다. 그 이 외에는 타고 싶은 버스의 출발 시간 30분 전까지 버스 디 포에 도착해 승차권을 구입하면 이용할 수 있다. 일반 승차 권은 발매일로부터 편도는 1년간, 왕복은 2년간의 유효 기 간이 있다. 또 2주일~1개월 전에 승차권을 구입할 때는 요 금이 할인된다. 좌석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유리창은 앞 유 리를 제외하고는 모두 색유리므로 전망 좋은 좌석은 맨 앞 줄의 오른쪽이다.

운행 스케줄과 휴식 장거리 버스는 2~3시간마다 휴식 시간과 아침, 점심, 저녁의 식사 시간이 스케줄에 포함되어 있고, 차내에 화장실과 공중전화가 있다. 주행 3시간마다 버스 디포나 터미널에서 15~20분간 휴식하며, 식사 시간에는 적당한 도시의 카페테리아 앞에 차를 세우고 1시간 정도의 시간을 준 다. 휴식과 식사 시간이 끝나고 출발할 때는 운전기사가 일일이 승객 수를 확인한 후 출발한다. 승차권을 점검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내릴 때는 패스나 승차권 등을 반드시 가지고 내린다.

야간 버스 이용 야간 버스를 이용할 때 주의할 점은 두 가지다. 하나는 냉방으로 인한 극심한 추위와 안전 문 제. 버스에 오르기 전에는 반드시 긴 소매 셔츠와 재킷을 준비하고 운전사의 눈이 미치는 앞 쪽 좌석에 타 위험을 미리 예방한다. 특히 야간에는 승객들의 화장실 이용 때문에 뒷좌석의 경 우 잠을 못 잘 때가 많다.

리보딩 티켓 큰 도시에 도착하면 휴식 시간이 30분 이상일 경우가 있다. 이때는 버스에 따라서 운전기사 가 재탑승 승차권Reboarding Ticket을 나눠 주기도 하는데 다시 버스에 탈 때 필요하다. 내 렸던 승차 게이트로 돌아오면 같은 번호의 게이트가 두 개 있는 경우가 있다. 하나는 내렸다 가 다시 타는 승객을 위한 것Reboarding Gate이고, 다른 하나는 거기서 처음 타는 승객을 위 한 것Originated Gate. 재승차권이 있는, 먼저 타고 온 사람이 새로 승차하려는 사람보다 좌석 우선권이 있다.

차량 번호 휴식 시간이 끝나고 버스에 다시 탈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차량 번호. 앞 유리와 문, 차내 정면의 오른쪽 위에 적힌 네 자리 숫자가 차량 번호다. 휴식과 식사 등으로 밖으로 나갈 때는 차량 번호 를 기억해 두어야 똑같은 모양의 버스가 나란히 있을 때도 당황하지 않게 된다.

짐을 맡길 때 주의할 점 버스에 넣을 수 있는 수화물은 2개, 무개로는 100파운드(45kg)까지가 무료. 현금과 귀중품의 분 실은 책임지지 않으므로, 분실이 염려될 때는 가지고 타는 것이 최고다. 그레이하운드 버스는 차내의 선반이 꽤 넓으므로 웬만한 크기의 짐은 가지고 들어갈 수 있다. 특히 카메라나 식품 등 부서지기 쉬운 물건은 맡기는 짐 속에 넣지 말자.

미국 버스 여행

ko-us

2013-03-27T07:00:00.0000000Z

2013-03-27T07: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4790693652783

Korea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