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미국의 고난이도 하이킹 코스 Best 5

미국에는 국립공원이 62개에 국유림이 152개나 지정되어 있다. 1872년에 옐로스톤이 사실상 세 계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이후로 미국에는 연방 소유의 임야를 중심으로 국립공원이 연 이어 탄생되었다. 더불어 준국립공원인 내셔널 모뉴먼트National Monument와 국유림National Forest이 있어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의 천국이다. 광활한 대륙을 지니고 있어 각기 전 혀 다른 지형과 자연 환경을 골고루 만날 수 있는 미국에서는 하이킹 명소도 난이도에 따라 수 많은 리스트가 만들어진다. 하이킹 전문 잡지 「백패커Backpacker」가 꼽은 미국 내 가장 위험 한 하이킹 코스를 소개한다. 위험한 만큼 도전의 매력이 넘친다.

◆미스트 트레일 Mist Trail - 요세미티 웅장한 요세미티 국립공원의 상징인 해프 돔은 누구나 오르기를 열망하는 곳이다. 성수기인 여 름 주말에는 매일 2,500~3,000명 정도가 해프 돔 정상으로 이르는 7마일의 미스트 트레일에 몰린다. 8,836피트의 해프 돔 정상에 오르기 위해 사람들은 피로와 고소증, 탈수 증세와 싸우 며 정상에 올라 긍지와 자부심을 느낀다. 그러나 이 트레일은 알고 보면 위험 천만한 곳, 비라 도 내리면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한다. 정상을 400피트 남겨 둔 곳부터는 철제 케이블에 의 지해야 되는데, 요세미티 구조대에 따르면 매년 이곳에서 300건의 추락 사고가 빈발한다. 1995 년에는 6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브라이트 앤젤 트레일 Bright Angel Trail - 그랜드 캐년 그랜드 캐년의 가장자리 South North Rim에서 내려다 보는 장관만으로 성이 차지 않는 사람 들은 꼬불꼬불한 트레일을 따라 절벽 아래 콜로라도 강으로 내려가곤 한다. 9.5마일의 수직 고 도 4,380피트를 견뎌 내야 하는데 문제는 다른 곳에 있다. 여름이면 110도를 예사로 오르내리 는 폭염이다. 해마다 200건의 폭염과 관련한 사고가 일어나는 곳이 바로 이곳 브라이트 앤젤 트레일이다.

◆더 메이즈 The Maze - 캐년 랜즈 유타 주의 캐년 랜즈Canyonlands 국립공원에 있는 이 트레일은 그리스 신화의 크레타 왕 미

노스가 반인반우(半人半牛) 미노타우로스를 가두느라 만든 미궁에 비유되곤 한다. 이 트레일 은 붉은 사암 절벽이 정글을 이루고 있어서 한 번 들어갔다가 길을 잃으면 심한 경우 레인저 가 찾아 내는데 사흘이 걸릴 수도 있다. 오프 로드 자동차를 이용하거나 GPS와 지도를 같이 이 용해야 되는 곳이다.

◆ 뮤어 스노필드 Muir Snowfield - 마운트 레이니어 시애틀 어디에서나 올려다 보이는 마운트 레이니어Mt. Rainier의 해질녘 풍경은 황홀하기까지 하다. 그래서 해마다 수천 명이 다녀가는 명산이다. 그러나 14,410피트의 정상은 고난이도의 알 파인 등반을 필요로 하는 곳. 본격적인 등반이 시작되면 만나게 되는 뮤어 설원은 말 그대로 눈 천지다. 날씨 변화가 밥 먹듯 이루어지는 이곳이 종종 클라이머들의 무덤이 되곤 한다. 안개와 눈보라 때문에 사방을 분간할 수 없는 ' 화이트 아웃White Out' 에 포위될 수 있다.

◆ 칼라라우 트레일 - Kalalau Trail - 하와이 하와이의 나팔리 해안 주립공원은 말 그대로 태평양 바다를 끼고 있는 아름다운 해안 공원이다. 깍아지른 절벽 아래 부서지는 하얀 포말은 누구나 한번쯤은 가보고 싶은 곳이다. 그래서 이 해 안 절벽 위로 난 칼라라우 트레일은 인기 등산로가 됐다. 하지만 좁고 부서지기 쉬운 화산석으 로 된 트레일은 위험하기 짝이 없다. 해안 절벽의 특성상 트레일은 젖어 있기 쉽고 그래서 미끄 럽다. 300피트 아래 해안 절벽은 날카로운 갯바위로 이루어져 대형 사고의 위험이 높다.

이밖에 평균 고도가 가장 높은 콜로라도 주의 파이크스 피크Pikes Peak( 6,800피트)의 바 트 레일Barr Trail은 번개에 노출될 위험이 큰 곳으로 악명이 높다. 뉴햄프셔 주의 마운트 워싱턴 Mt. Washington은 무서운 기록을 갖고 있다. 1934년 4월에는 시속 231마일의 풍속을 기록했다. 1849년 이래 137명의 인명을 앗아갔다. 바람에 날려간 것이 아니라 저체온증으로 사망했다. 겨울에만 국한된 기록이 아니다. 몬태나 주의 허클베리 마운틴Huckleberry Mountain은 그리즐리 곰에게 공격받을 가능성이 높기로 유명하다. 563마리가 서식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유타 주의 벅스킨 걸치Buckskin Gulch는 약간의 소나기 에도 물이 불어나 좁은 계곡의 모든 것을 쓸어가 버린다. 테네시 주의 에이브럼스 폭포Abrams Falls는 더운 여름날, 하이커들을 끌어 들인다. 그러나 1971년에 29명이 이 폭포에 서 익사했다.

미국의 고난이도 하이킹 코스 Best 5

ko-us

2013-03-27T07:00:00.0000000Z

2013-03-27T07: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4837938293039

Korea Daily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