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중앙일보 전자신문

LA한인타운기준월 500불이하저렴관리에홈오너관심적극적참여중요

이재경

우리가싱글 홈이든, 콘도든, 타운홈이든, 집을구입할때고려해야할여러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다. 누구나 말하는로케이션, 지역 또는 위치가 중요하고,그외에도집안의구조나업그레이드를했는지 아닌지, 깨끗하게관리된 모습,그리고실내뿐만이아니라앞마당,뒷마당도정성스럽게잘가꾸었는지의상태등등 여러 가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또 하나, 그집뿐만이아니라옆집등의주변환경상태도중요하다.

왜냐하면 집 구매 시 가장 중요한 로케이션뿐만이아니라주변환경상태에따라서도집의가치가달라지기때문이다. 그러나콘도나타운홈등의공동주택의 경우 관리 차원에서 싱글 홈과 다른 점이 있다. 싱글 홈의 경우는 홈 오너가 집 안팎의 모든 곳을 직접 관리를하지만, 공동주택의경우, 홈오너가거주하는 유닛을 제외한 다른 모든 공동구간(common area), 예를 들어, 복도, 로비, 주차장, 엘리베이터, 나무, 잔디, 상하수도 파이프, 건물 외벽, 수영장, 눈에보이지않는에어컨, 건조기등의 통풍기 통로 등은 홈 오너가 아닌HOA 관리회사가 관리한다. 이러한 관리를 위하여 홈 오너들은 HOA 관리비를매달지불한다.

지역과공동주택에따라서일부는관리비가 비싼 곳도 있고 저렴한 곳도 있다. 얼마가 비싼 것이고 저렴한 것인지는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한인타운을 기준으로 하면 매달 500달러 이상이면 비싸다고 생각하고, 그 이하이면저렴하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인생각으로 관리비가 비싸면 대체로 HOA 관리회사가공동구간관리를잘하는곳이고저렴하면관리가미흡하다.관리를잘한다는 것은 고장 난 것을 보수하는 것도있지만, 대형 보수를 예방하기 위하여정기적으로점검하는것도포함된다.또한, 홈 오너들의 불평이나 보수 요구에즉시 답변하여 후속 조치를 잘한다. 그리하여 주변 환경 상태가 좋아지고 공동주택가치또한올라간다.

그렇다면 HOA 관리 회사는 누구이고, 누가선정하는지알아야한다. HOA관리회사는 홈 오너 협회의 디렉터들이선정하고디렉터들이공동구간관리의사 결정과 비용을 결정한다. 그 결정 내용을관리회사는따르는것뿐이다.

그러면 디렉터들은 누구인가? 디렉터들은 HOA 멤버인 홈 오너들이 선출한 사람들이고 디렉터 본인들도 홈오너들이다. HOA디렉터들이나관리회사가까다롭다,왕처럼군림한다,관리를 소홀히 한다, 연락되지 않는다,답변이 없고 요구한 공동구간 보수를하지 않는다 등등의 경우에는 홈 오너들은 해당 디렉터를 선출하지 않으면되고, 투표를 통하여 관리 회사를 바꾸면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홈 오너들의 참여이다. 관리비가 비싸다, 저렴하다 를 떠나서 내가 낸 관리비가 어디에사용되었는지,얼마를지불했는지, re served fund(적립금)는 얼마인지, 공동구간관리가왜허술한지등을알권리가 있고, 알아야 한다. 그래서 재정서류를 요구할 필요가 있으며 매달 열리는 HOA 회의에 참석해야 한다. 이러한 홈 오너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정기점검 및 꾸준한 관리를 할 수 있고,이로 인하여 대형 지출을 막을 수 있으며, 깨끗하고 살기 좋은 커뮤니티가 될수있다.

문의: (213)369-9677

전문가기고

ko-us

2023-05-25T07:00:00.0000000Z

2023-05-25T07:00:00.0000000Z

https://koreadaily.pressreader.com/article/281530820392711

Korea Daily News